Skip to content

운전면허 독학 방법

운전면허 자격증 따려고 하는데 운전면허 학원에선 너무나도 비싼 금액 때문에 운전면허 따기도 주저하게 됩니다. 그런데 학원 다니지 않고도 독학으로 운전면허 딸 수 있는 거 알고 계시나요? 학원 다니지 않고 운전면허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1. 안전 교육
학원에 가면 안전 교육을 5시간이나 들어야 하지만, 직접 면허장에 가면 1시간만 들어도 괜찮습니다. 안전교육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접수일정을 확인하시고, 예약하시면 됩니다. 회사 혹은 학교를 다녀 평일에 안전교육 수강이 어려우신 분들은, 한 달에 한번씩 토요일 수강이 가능하니 토요일에 근무하는 시험장을 확인하세요. ▶안전교육 신청 2. 신체 검사
신체검사에서 필요한 건 건강한 두 눈과 5,000원, 그리고 세 장의 증명사진입니다.
1종보통, 2종보통, 2종소형면허의 경우 만 18세 이상,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5 이상인 분들은 모두 운전면허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1종대형, 1종특수면허 인 경우 만 19세,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 0.8 이상,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5 이상, 1종 대형·특수에 한하여 청력 55 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2. 학과 시험
학과시험 독학은 홈페이지와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자동차 운전면허 학과시험 1종 대형·특수 1·2종 보통 문제은행, 자동차 운전면허 학과시험 2종 소형 문제은행 300문제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니 잊지 마시고 꼭 프린트 하셔서 풀어보세요.
그리고, 스마트폰 어플도 추천드립니다. 모의고사 여러 번 풀어보시고, 시험 보기 하루 전에는 틀린 문제들만 다시 풀어보면 충분히 학과 시험에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학과시험에서 떨어지는 사람도 있으니, 너무 만만하게 보지는 마세요.

3. 기능 시험
기능시험은 유투브 영상과 가족, 지인 찬스를 활용하세요.
보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나아가 가족들, 지인들의 차를 많이 활용하세요. 집 앞 공터에서 직접 운전해보면서 손으로 감각을 익히시고, 지인들에게 현장의 팁을 배우시길 바랍니다. 기능시험 시에는 혼자서 내비게이션 안내에 따라 시험을 보게 됩니다. 면허 시험장마다 인원 제한이 있으니, 사전에 예약하고 가세요.

4. 도로 주행
기능시험이 끝나면, 임시면허증이 발급됩니다. 임시더라도, 면허증을 발급받으니 기분이 좋네요. 운 좋으면 당일에 바로 도로주행 시험을 볼 수 있으며, 아니더라도 1년 이내에 시험이 가능합니다.
도로주행을 연습할 때는 반드시 임시 면허증을 소지한 채 면허시험장에 비치되어있는 주행시험 표지를 차 앞뒤에 부착하고, 2년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와 연습하셔야 합니다.

5. 운전면허증 발급
도로 주행까지 끝나면 드디어 대망의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